본문 바로가기 보조메뉴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휴먼북

부산광역시휴먼북도서관은 사람과 사람이 만나 모두가 소통하는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갑니다.

휴먼북 열람

박영국 열람신청 추천 (0)

휴먼북 제목 유대인의 문화배경 미쉬나 탈무드

휴먼북 내용 ‘유대인’과 연결된 가장 잘 알려진 단어는 ‘기부’ ‘교육’ ‘노벨상’ ‘탈무드’ 등입니다.
전세계에서 가장 기부를 많이 하는 민족이고, 2,000년 동안 나라 없이 흩어져 살았음에도 불구하고 민족의 정신을 그대로 전수시킨 교육의 민족입니다. 또한 노벨상 수상을 가장 많이 한 민족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유대인의 모든 정신은 ‘탈무드’에 집약되어 있습니다.

저는 저의 클래스에서 ‘탈무드’의 내용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탈무드’는 모두 6 부문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제일 첫 부문 ‘제라임’의 내용을 나눔으로써 어떻게 그들은 ‘기부’가 생활화되어 있는가를 듣습니다. 동시에 자녀에게 전수하는 ‘교육’의 정신을 함께 나눕니다. 그리하여 다음과 같이 커리큘럼을 갖습니다.

① 유대인과 탈무드 – 1시간 (첫 시간)
시중에 출판되어 나오는‘탈무드'는 탈무드 안에 나오는 예화 혹은 명언집 정도라고 할 수 있어서 탈무드의 진면목을 알기 쉽지 않습니다. 첫 시간에는 탈무드는 무엇인가를 알려 드립니다. 탈무드는‘미쉬나'의 주해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미쉬나'가 무엇인지, '미쉬나'가 어떤 과정을 거쳐서 '탈무드'로 발전하였는지를 들려 드립니다. 유대인이 읽어 왔고, 지금도 읽고 있는 그들의 탈무드는 무엇이며, 그 안에는 어떤 내용을 구성되어 있는지를 들려 드리는 것이 첫 시간입니다.

② 유대인과 기부 – 1시간 (두번째 시간)
탈무드는'씨앗들, 절기들, 여성들, 손해들, 거룩들, 정결들'의 6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첫 번째 주제인'씨앗들'(제라임) 중 1-2장을 소개합니다. 이 내용을 통해서 기부문화가 왜 유대인들의 생활에 베여 있는지와 오늘날 유대인들이 기부하는 실제 사례들을 들려 드립니다. 이런 기부 문화를 어떤 방법으로 자녀에게 교육하는지를 알려 드립니다.

휴먼북 분류 인문/사회과학

대화분야 유대교, 이스라엘 고배 문화배경, 유대철학, 미쉬나, 탈무드, 팔레스타인, 이슬람(수니 이슬람, 시아 이슬람)

주요경력 [경력사항]
1. 사단법인 이스라엘하우스에서 해설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2017년부터 현재까지)
사단법인 이스라엘하우는 민락동에 위치한 이스라엘문화센터로 이스라엘의 문화와 유대인의 교육,철학을 알리는 기관입니다. 이스라엘하우스는 2017년부터 교육부가 운영하는 꿈길(https://www.ggoomgil.go.kr)에 등록되어 있습니다.
이 기관에서 방문(견학) 오시는 시민들, 학생들에게 유대인의 정신을 해설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2. 이스라엘하우스에 방문한 학교 기관으로는 동수영중학교, 수영중학교 해동중학교 주감중학교 신도중학교, 신곡중학교, 성모여고, 글로벌빌리지 기자단, 글로벌빌리지 체험단 등이며, 이들에게 유대인의 교육 및 정신에 대해서 해설하였습니다.

3. 이스라엘 관광청에서 주관한 커리큘럼에서 2년동안 정식으로 공부한 이스라엘 가이드 소지자로서 이스라엘 전문 가이드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1999년부터 지금까지)

4. 총신대학교(서울 사당동) 겸임교수로서 박사과정 학생들을 지도하고 있습니다. 가르치는 과목은 '이스라엘 문화배경'입니다. (2024년부터 현재까지)

※ 열람조건

요일 화,수,목,금

시간 상시 (10:00-17:00)

열람장소 부산전역

열람신청 열람가능